방콕에서 비엔티안

마지막 업데이트 날짜 5월 22, 2023

라오스의 수도이자 가장 큰 도시인 비엔티안은 방콕의 혼잡한 분위기와 매우 다른 분위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작은 비엔티안은 아름답고 여유로우며 화려한 사원과 역사 깊은 프랑스 별장들로 가득 차 있어 도보로 관광하는 것이 용이하며, 아시아 문화를 다른 시각으로 느껴 볼 수 있습니다.

방콕에서 비엔티안 비행기로 이동
방콕에서 비엔티안 기차로 이동
방콕에서 비엔티안 버스로 이동
라오스 관광비자로 입국

비엔티안은 방콕에서 약 646km 떨어져 있어 비교적 쉽게 여러 교통수단을 이용해 이 도시를 오고갈 수 있습니다. 방콕에서 비엔티안까지 이동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을 확인해 보세요.

방콕에서 비엔티안 비행기로 이동

Flight Bangkok to Vientiane
Thai Airways Planes at Suvarnabhumi Airport Bangkok © Usanee / Shutterstock, Inc.

만약 여행 경비가 문제가 아니라면 방콕에서 비엔티안까지 빠르고 편리한 비행기를 이용해 이동할 것입니다. 비행시간이 약 1시간 밖에 걸리지 않아 방콕에서 아침에 출발하면 비엔티안을 방문 후 저녁에 다시 방콕으로 돌아올 수 있습니다. 그러나 비엔티안은 너무나도 아름다운 도시여서 적어도 2~3일은 머무르는 것이 좋지만, 여행 일정이 넉넉하지 않다면 비행기를 이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방콕 수완나품 공항에서 출발하는 항공사는 Bangkok Airways, Lao Airlines 그리고 Thai Airways이 세 항공사이며, 돈무앙 공항에서 출발하는 Thai AirAsia도 있습니다. 어떤 항공사를 이용하는지와 상관 없이 비엔티안에서는 도심에서 약 3km 밖에 떨어지지 않은 Wattay 국제공항에 도착하게 됩니다. 공항에서 나오면 터미널 바로 앞에서 택시 혹은 툭툭으로 시내까지 간편하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만약 호텔을 미리 예약했다면 호텔에서 제공하는 공항 무료 픽업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방콕에서 비엔티안까지 기차로 이동

태국 방콕의 황혼 하늘 아래 Krung Thep Aphiwat 중앙 터미널과 주변 사무실 건물의 공중 전망
Krung Thep Aphiwat Central Terminal, Bangkok의 황혼 조감도

2009년에 태국과 라오스를 잇는 우정교를 통해 태국에서 비엔티안까지 기차를 타고 이동할 수 있게되었습니다. 하지만 비에티안까지는 국경을 넘어야 하기 때문에 직행기차를 이용할 수는 없지만 기차를 이용할 경우 여전히 쉽고 저렴하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방콕에서 태국 국경에 근접한 Nong Khai로 향하는 야간열차를 이용한 후 그곳에서 비엔티안 도심으로부터 약 13km 떨어진 라오스 Thanaleng 터미널로 향하는 특별 국제 셔틀 기차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터미널에 도착 후 미니 밴을 이용해 비엔티안 중심으로 이동하세요. 방콕에서 비엔티안까지 이동하는 여정은 편안하고, 안전하며 저렴합니다. 또한 이동하면서 야간열차에서 잠을 청할 수도 있습니다. 이 열차의 이동소요 시간은 약 10~12시간이며 셔틀 열차를 기다리는 시간과 비엔티안 중심으로 이동하는 시간을 더해야 합니다.

원할경우 슬리퍼 캐빈이 아닌 일반 캐빈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일반 캐빈을 이용할 경우 도착지까지 경치를 감상하며 이동할 수 있습니다. 비엔티안까지 이동경비를 절약하고 싶다면 콤보 티켓 대신 다리까지 이동한 후 라오스까지 독립적으로 이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방콕에서 비엔티안 직행버스로 이동

태국과 라오스의 국경 Nong Khai를 지나는 버스 © tateyama / Shutterstock, Inc.

방콕에서 비엔티안까지 직행버스를 이용할 경우, 기차 티켓과 비슷한 가격 혹은 어떤 좌석을 선택하는지에 따라 더 저렴한 가격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이 직행버스는 국경을 넘기위한 방법을 찾기 위한 수고를 덜어주어 매우 편리합니다. 이 노선을 운영하는 버스 회사는 Transport Co Intl이 유일하며, 방콕 Morchit 버스 터미널에서 출발한다는 것을 참고하세요. 다른 버스회사(아래 참고)들도 이 노선을 운행하지만 직행버스는 운영하지 않습니다.

비엔티안 행 직행버스는 오후 8시에 방콕에서 출발하여 다음날 오전 7시에 비엔티안 Talat Sao 버스역에 도착합니다. 몇몇 버스는 외관이 낙후되어 보여 야간열차 보다 편안하지 않다고 평가될 수도 있습니다. 버스는 기차에서 만큼 많은 시설을 갖추고 있지 이동 중에 휴게소에 정차하여 기내에서 간식과 물 그리고 저녁식사가 제공됩니다. 비엔티안으로 향하는 기차와 버스 티켓 가격이 비슷하여, 어떤것을 선호하는지에 따라 결정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방콕에서 비엔티안으로 향하는 다른 버스도 있지만 직행버스가 아니므로 추가 요금과 번거로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Transport Intl이 제공하는 직행버스를 이용하는 것이 육로 여행에 가장 적합한 선택입니다.

라오스 입국 관광비자

방콕에서 비엔티안까지 여행 시 기억해야 하는 한가지는 타국으로 입국 한다는 것 입니다. 라오스는 관광객을 친절하게 반겨주는 곳으로 대부분의 국적의 경우 저렴한 비용으로 관광비자(30일 유효)를 구입할 수 있습니다. 관광비자를 만들기 위해 사진 2매가 필요하므로, 사전에 여권 크기의 사진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