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호르바루에서 싱가포르

마지막 업데이트 날짜 5월 19, 2023

JB라고 불리는 조호르바루는 말레이시아 반도의 남쪽 끝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의 JB가 운송 및 제조 허브에 더 가까워 관광객들이 즐길 것은 많이 없다고 말합니다. 그러나 말레이시아를 여행하고 싱가포르를 방문한다면 JB에서 시작해야 합니다. 만약 휴가가 끝날 무렵 싱가포르로 향한다면 말레이시아로 다시 먼 길을 돌아가기 보다 이곳에서 비행기를 타는 것이 더 좋습니다. 물론 단순히 싱가포르가 멋진 곳이라 방문하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싱가포르는 영국의 식민지 잔재와 현대적인 고층 빌딩 및 쇼핑센터가 혼합되어 있지만 공원, 정원 및 동물원과 걷기 좋은 도보 등으로 대조적인 도시입니다.

조호르바루에서 싱가포르 버스로 이동
조호르바루에서 싱가포르 기차로 이동

조호르바루에서 싱가포르로 가는 방법
Malaysia–Singapore Second Link는 말레이시아와 싱가포르를 연결하는 두 다리 중 하나입니다.

조호르바루와 싱가포르는 조호르 해협이라고 불리는 짧은 물길로 분리되어 있어 실제로 빠르고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국경을 넘어야 하기 때문에 생각만큼 쉽고 빠르지는 않다는 점 염두에 두세요. 조호르바루에서 싱가포르까지의 거리는 약 23km로 멀지 않습니다. 조호르바루에서 싱가포르까지 택시(허가된 택시만 가능)를 타고 이동할 수도 있으며 가장 인기 있는 방법은 버스와 기차입니다.

조호르바루에서 싱가포르 버스로 이동

조호르바루에서 싱가포르르 연결하는 버스 수가 증가함에 따라 이 두 도시를 버스로 이동하는 것이 대중적인 방법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기차 또한 버스와 비슷한 가격으로 책정되어 있습니다. 실제로 기차는 버스보다 야간 더 저렴하지만 두 교통수단 모두 매우 저렴해 어떤 것이 더 싼 지 비교할 가치가 없습니다!

그럼 조호르바루에서 싱가포르로 이동하는 버스는 어떨까요? 버스는 몇 가지 다른 유형이 있습니다. 고속버스는 상당히 비싸지만 싱가포르의 우드랜드 지역을 여행하고 싶은 여행객에게 아주 좋은 방법입니다. 이곳은 싱가포르에서 말레이시아까지 가장 가까운 곳으로 어디로 가든 여행할 수 있습니다. 일반 버스의 경우 공공 버스와 개인 사업자 모두 운영하며 선택의 폭이 넓습니다. Transtar Cross Border는 이 중 한 예로 매일 오전 5시부터 오후 9시 15분까지 버스를 운행합니다. 이 버스는 조호르바루의 JB Sentral에서 출발하여 싱가포르 창이 공항의 제 2터미널에 도착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공항으로 바로 가야하는 여행객에게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으나 그렇지 않다면 편리한 방법은 아닙니다!

이 버스의 예정 소요시간은 55분이지만 실제로 몇 시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특히 국경을 넘을 때 바쁜 시간대에는 몇 시간이 소요될 수도 있으며 특히 일요일 저녁시간에는 가장 바쁜 시간이라 더 많은 시간이 지체됩니다.

Transtar Cross Border의 버스는 사전에 온라인으로 예약이 가능하며 예정된 출발 시간과 비용을 모두 여행 웹사이트인 12Go.asia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조후르바루에서 싱가포르 기차로 이동

조호르바루의 KTM 기차 © Amnat Phuthamrong / Shutterstock.com

조호르바루에서 싱가포르까지 기차로 이동할 경우 버스 티켓과 큰 가격차이 없이 때문에, 왜 기차를 타야 하는지 궁금할 것입니다. 하지만 기차를 타고 이동할 경우 몇 가지 장점이 있습니다.

말레이시아 국영 철도 사업자인 KTM은 2015년 도로의 교통체증을 절감하고자 새로운 셔틀 철도 서비스를 도입했습니다. 덕분에 교통체증을 절감은 물론 관광객들과 현지인들이 싱가포르로 건너가는 과정에 가속화에 도움을 주었습니다. 그 이유는 기차를 타긴 전 출국 심사를 끝내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사전 통관 절차를 통해 모든 서류 작업을 미리 처리할 수 있어 전체 과정이 훨씬 간소화됩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게이트는 열차 30분 전에 문을 열고 10분 전 문을 닫습니다.

기차를 타면 싱가포르의 조호르바루에서 우드랜드까지 5분밖에 걸리지 않으므로 버스를 타거나 스스로 운전하는 것보다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물론 우드랜드까지만 갈 수 있으므로 싱가포르 중심으로 가려면 환승이 필요하지만 이것은 매우 쉽습니다.

조호르바루에서 싱가포르까지 매일 12개가 넘은 기차가 운행되므로 선택할 수 있는 폭이 넓지만, 기차는 매우 인기 있는 교통수단으로 1주일 전부터 예매가 가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행 웹사이트인 12Go에서 미리 예약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 웹사이트에서 출발 가능한 모든 옵션을 확인하고 즉시 예약이 가능합니다.

조호르바루에서 싱가포르로 기차로 이동할 경우 이민국 심사 절차를 간소화할 수 있어 버스보다 많은 시간 절약이 가능합니다. 기차로 이동할 경우 다른 교통수단을 이용하며 추가될 수 있는 시간을 피할 수 있어 공항으로 가는 경우 기차를 이용하세요.